구글SEO 글쓰기, 구글 검색결과 1페이지에 띄우기 위한 단상(FEAT. 평균 게재순위)

구글SEO 글쓰기

구글 애드센스 승인에 대한 단상 : 구글 애드센스 승인의 대한 단상

애드센스 승인도 받았으니 본격적으로 돈이 되는 블로그를 만들어서 한달월급을 벌어보자라는 큰 꿈을 가지고 아무글 대잔치 중인 블로그에서 벌어들인 수익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네, 개좆망했스빈다. 아직까지는 제 블로그에서 두드러진 실적이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7
눈에서 땀이 마르질 않네.

그래서 “기본으로 돌아가자” 라는 대전제를 세우고 글을 작성해 보기로 했습니다. 저의 생각은 이렇습니다.

  • 사람들이 내 블로그에 있는 배너광고를 클릭하게 만들어야 한다.
  • 우리나라 사람들은 광고배너를 클릭하는 것에 인색하므로 내 블로그에 트래픽(유입량)을 늘려야 한다.
  • 내 블로그의 트래픽(유입량)을 늘리려면 구글 검색결과 1페이지에 나와야 한다.
  • 내 블로그가 구글 검색결과 1페이지에 나오려면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최적화)를 지켜야 한다.

이렇게 대전제를 나름대로 생각해봤습니다. 아니 그러니까 생각만 해봤습니다.

저는 현생에서는 IT업계에 종사하며 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시스템을 구축과 운영 및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주로 Exchange서버, AD서버, 웹서버, Azure 등 많은 것을 다루고 있지만 저는 Azure의 시스템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검색을 하루에도 몇십번씩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블로그를 시작한 7월부터 어떤 관점이 눈에 뜨이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검색결과가 구글 검색결과 첫페이지에 나오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않이?
니가 예전에 티스토리를 옮기네 마네 하지 않았냐?
티스토리 대비한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1/2) – 가비아로 도메인 등록 및 구매
티스토리 대비한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2/2) – 워드프레스 블로그 구축 및 도메인 등록
이렇게 글도 썼잖아?

아, 물론 그랬읍니다.
당연히 티스토리는 저무는 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글에서 만큼은 저는 개인적으로 블로그에서 수익을 낸다는 시점보다는 블로그 검색결과가 첫페이지에 나오는 것을 중점으로 글을 쓰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무릎을 탁치게 만드는 사실을 하나 깨달았습니다.

구글 검색결과 1페이지에 띄우기 위한 SEO 조건1 : 체류시간

3

당연한 걸 뭐 세삼스럽게 H2 태그까지 걸면서 난리법석이냐고 하실텐데 사실이게 가장 중요합니다. 구글은 똑똑합니다.

당연합니다.
엔지니어 두명이 으쌰으쌰해서 구글이라는 것을 만들었고 지금은 세계의 IT업계에서 목소리 낼 수 있는 회사 입니다. 구글에서 발표하는 것이 표준화는 될 수 없지만 여러가지 생각을 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이 있는 회사입니다.
단돈 500억원에 안드로이드를 살 수 있었던 삼성이 차 버린 걸 산 구글, 오히려 좋아?

SEO에 영향이 있다고 하는 블로그 체류시간을 늘리는 것은 기술적인 것보다는 심리적인 요인이 크다고 생각 합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내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얻기위해 시간을 투자해도 아깝지 않은 글(블로그)인가?

일단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당연 Azure 시스템에 익숙치도 않고 한글로 된 번역은 기계번역이라 오역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많은 시스템을 전부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시간은 저게에 많이 없습니다. 고객사와 상관은 저에게 질문을 하면 빠른 시간내로 응답이 오길 원합니다.

그래서 저는 두 가지를 고민합니다.

  • 빨리 검색해서 내용을 정리후 고객사나 상관에게 보고 한다.
  • Azure 공부를 열심히 해서 바로바로 대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그리고 저는 검색을 빨리 하여 결과를 얻는 방향으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아주 높은 확률로 한가지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제가 가는 그 블로그는 내가 계속 봐야하는 정보가 있는 페이지가 많고, 내가 필요로 하는 정보가 포함된 블로그이며, 내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얻기위해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블로그가 된 것 입니다.

그걸 만들어 준건 그 양반이 간지러운 구석을 잘 긁어준 글들도 있지만 최소한 1분에서 많게는 1시간동안 그 블로그를 접속하고 있어야 하는 저 같은 사람들입니다.

4

빨간색으로 블록처리한 블로그인데 저 블로그는 제가 업무시간 때 Azure 관련 시스템의 간단한 정보나 테스트 시 진행과정을 많이 참고하는 블로그 입니다. 홍보의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주소내 내용은 생략해서 보이는 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앞에 아마존과 깃허브는 회사니까 제쳐두고 네이버 블로그 1개와 티스토리 2개가 검색이 됩니다. 이 앞에는 죄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기술문서들 입니다. 그건 논외로 칩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그 블로그는 Azure 관련 내용을 검색하면 최소한 첫 페이지에 나온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블로그의 트래픽을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그 블로그의 글들을 보면 구글 SEO가 싫어하지 않을 정도로의 목차로 작성되어 있으며 그걸 저 같은 사람들이 최소 몇 분간은 보고 있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구글 SEO가 “이 블로그의 내용은 사람들이 검색도 많이 하고 체류시간도 기니까 검색 결과를 첫페이지에 보여줘야 겠다”라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저는 그 블로그에서 몇 가지 영감을 얻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찾을 수 밖에 없는) 내용을 구글 SEO에 맞춰서 작성해 보자!

istockphoto 1251430233 612x612 1

그리고 무지성으로 글을 써보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Rank Math SEO를 기준으로 각 점수를 아래와 같습니다.

5

무슨 구내식당 월간식단표 같냐?
제가 그래도 신경쓰는 척이라도 해서 작성한 글들의 SEO점수는 대충 저렇습니다. 90점을 넘어야지 구글 검색결과 첫페이지에 뜬다고 했는데 저 중에서 뭐가 구글 검색결과 첫 페이지에 떴을까요?

5 1

저 글입니다. 저 글의 주제는 우리나라 대학생들에게 발톱의 때 보다 약간 더 도움이 될 수도 있는 내용이 있는 글입니다. 저 글이 구글 첫 페이지에 뜹니다. 저 글 앞에 있는 글 들은 스폰서 링크와 기업들이 작성한 기술문서들 입니다.

6
않이, 유튜버나 다른 블로그에서 샌드박스 기간이 3~6개월이라서 내 글이 구글 검색결과 첫페이지에 안 뜬다고 들었는데?

8
아, 그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블로그(네이버든 티스토리든)개설해서 최소한 SEO에 맞게 글은 써보셨고?
제 블로그 7월에 개설했고, 8월에 애드센스 승인 받았고 저 글도 8월에 쓴 글인데요?

물론 당연히 검색어 단가표 검색하고 글쓰기 공부하고 SEO공부하신 분들은 이 글을 볼 이유가 당연히 없지요. 제가 세운 논리들을 80%이상 지키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미 수익이 나서 싱글벙글 하고 계시니까요.

그리고 문득 매일 보고있는 구글 서치콘솔을 보다가 눈에 걸리적 거리는 게 하나 보였습니다.

6

주황색 항목의 평균 게재순위라는 항목입니다. 총 클릭수, 총 노출수, 평균 CTR은 알겠는데 평균 게재순위는 뭐하는 놈일까? 구글에서는 아래와 같이 설명해줍니다.

” ‘게재순위’ 측정항목은 페이지의 다른 결과와 관련하여 특정 링크가 표시된 위치를 대략적으로 나타내려는 시도입니다. Search Console에서 측정항목은 평균 게재순위로 표시되며, 이는 모든 게재순위 값을 평균 낸 것입니다. 링크의 게재순위는 링크가 표시될 때마다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아…어…그러니까…내가 쓴 글의 구글 검색결과 위치의 평균값이라는 건가? 일단 저에게는 생소한 개념입니다. 그래서 제 나름대로 이해하려니 결국 돌고돌아 구글SEO에 귀결된다고 결과를 냈습니다.

구글 로그 분석(Google Analytics)의 Search Engine Optimization 보고서 항목 중 검색 유입 키워드를 보여 주는 queries 메뉴를 보면 키워드 평균 순위를 보여 줍니다.

이 평균 게재 순위가 왜 중요하냐 하면 글을 처음 등록 했을 때 결정 되었던 검색 순위를 더 끌어 올리기 위해 SEO 전문가들은 보수 활동을 합니다.

그 때 기존 웹 문서를 수정 할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웹 문서를 만들어 순위를 조정할 것인지를 놓고 결정하게 되는데 그 때 타깃 키워드(target keyword) 활용 방법에 대한 전략을 세울 때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 최적화(SEO) 뉴스 – 구글(google) Panda 4.1 업데이트 게시물에 접속하는 사람 중 A는 ‘검색엔진최적화’ 키워드로 찾아 오고, B는 다른 관점인 google panda 4.1로 찾아 올 수도 있습니다.

이 때에 이 글이 검색엔진최적화 키워드는 1위에 노출 되었고 google panda 4.1 은 9위에 노출 되었다면 이 게시물의 평균 순위는 5위(1+9/2)가 됩니다.

게시물 관점이 아닌 키워드 관점에서 생각해 보면 <검색엔진최적화>라는 키워드가 사용된 각 게시물의 순위가 집계 되면 평균 순위가 나오는데 이것을 평균 게재 순위라고 합니다.

참고로 키워드의 평균 게재 순위를 끌어 올리는 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기존 게시물을 수정하여 평균 순위를 끌어 올리는 방법
  • 새로운 게시물을 만들어 처음부터 노출 순위를 올려 놓는 방법

이처럼 SEO에서는 새로운 게시물의 첫 진입 순위도 중요하지만 지속적인 순위 관리 활동 또한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그래서 저는 구글 SEO를 잘 지키면서 글을 쓰면 평균 게재순위를 높힐 수 있다와 그걸 수익으로 실현시켜 줄 검색어를 조합하는 방법으로 글을 써보려 최대한 노력해 볼 것 입니다. 아니, 노력만 해본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