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가격업소, 총 52억 지원!

착한가격업소
  • 행정안전부, 착한 가격 업소 활성화를 위한 예산 지원
  • 물가 안정을 위하여 올해 처음으로 국비 15억원 지원, 지방비 포함 총 52억원 규모

착한 가격 업소 개요

행정안전부는 물가 상승으로 서민 생활이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 민생 안정을 위한 전국 착한 가격 업소 활성화를 위해 국비를 포함한 총 52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 1월 소비자물가가 전년 동월 대비 5.2% 상승하고, 1분기 공공요금(전기‧가스 등) 상승과 외식 물가도 7.7% 오르는 등 물가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에도 지역 물가안정을 위해 노력하는 착한 가격 업소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숩나다.

착한 가격 업소 제도는 행정안전부와 지방자치단체가 개인서비스 요금의 가격 안정 유도를 위하여 2011년부터 지정‧운영해온 제도로, 가격‧위생청결도‧종사자 친절도‧공공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합니다.

착한 가격 업소로 지정된 업소에는 지방자치단체 지원 조례 등을 근거로 상‧하수도 요금 감면 등 세제 혜택과 쓰레기봉투, 주방세제, 고무장갑 등 각종 필요한 물품이 지급됩니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착한 가격 업소 활성화를 위하여 연 2회 정비를 통해 현황을 점검하고, 착한 가격 업소 누리집(goodprice.go.kr)을 통해 전국에 있는 착한 가격 업소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지자체 조례 등으로 자체적으로 지원하였던 착한 가격 업소 혜택에 더해 올해는 물가 안정을 위해 노력하는 착한 가격 업소를 대상으로 15억원의 국비 지원이 최초로 추진됩니다.

이를 통해 총 52억원의 예산(국비 15억원, 지방비 37억원)을 착한 가격 업소를 위해 지원합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지난해 착한 가격 업소 지원이 없던 24개 자치단체를 포함하여 전국에 있는 모든 착한 가격 업소에 비용이 지원되며, 지원비용도 연간 한 곳당 평균 45만원에서 85만원으로 대폭 확대될 예정입니다.

11

지역별 지원상황

지방자치단체에서도 경기 불황과 고물가에도 낮은 가격을 유지해 물가안정에 동참해 준 착한 가격 업소 활성화를 위하여 각종 혜택을 제공하여 지역 물가안정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강원도는 도내 18개 시‧군과 협력하여 착한 가격 업소 발굴 홍보를 추진하고 3월부터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금리 2.8%로 우대 및 250만원 상당의 혜택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대전 유성구에서는 가스요금 급증으로 어려움을 겪는 착한 가격 업소 50곳을 대상으로 난방비 30만원씩을 지원하였으며, 착한 가격 업소 20곳에 대해 업소당 200만원 상당의 노후시설 개선사업을 지원하였다.

최병관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물가안정이 무엇보다 중요한 현 상황에서 지역 물가안정을 위한 착한 가격 업소 지원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독려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착한 가격업소 활성화를 통해 지역상인과 소비자가 상생하여 고물가 시대에 서민경제가 안정화 되도록 지방자치단체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소비자편

2 12

착한가격업소 표찰과 스티커를 보셨나요?

여러분이 살고 계신 동네에서 “착한가격업소” 표찰이나 스티커를 본 적이 있으신가요?

착한가격업소는 2011년부터 물가안정을 위해 가격이 저렴하지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을 정부가 지정한 우리 동네의 좋은 업소입니다.

착한가격업소 제도는 전반적 개인서비스 물가안정에 기여하고 서민이 많은 착한가격업소의 매출증대를 통해 서민경제 살리기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지역상인과 소비자가 윈-윈(Win-Win)할 수 있는 “착한가격업소”를 많이 애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착한가격업소 검색하기

업소편

착합가격업소 안내

착한가격업소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지정한 물가안정 모범업소 입니다.

3 11

저렴하게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착한가격업소

효율적인 경영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지정, 관리하는 업소를 말합니다.

4 4

각 지자체별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다양한 지원 혜택

착한가격업소로 지정되면 정책혜택 및 기타혜택을 제공합니다.

  • 각 지자체별로 쓰레기 봉투, 상하수도 요금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 (지원 사항이 다소 차이가 있어 해당 지자체에 지원 사항을 확인하세요)
  • 온라인/모바일을 통한 업소 홍보를 제공합니다.

지정현황

착한가격업소의 확대를 통해

소비자물가 안정에 기여하며 개인 서비스 업소의 매출 증대를 통해 서민경제 살리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011년 물가안정을 위해 전국에서 저렴한 가격과 위생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2,497개 업소를 착한가격업소로 지정했으며, 2020년 6월 30일 기준 5,799개의 업소(외식업, 이미용업, 세탁업 등)를 착한가격업소로 지정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5 7

시도별 (2020년 기준)

6 5

업종별 (2020년 기준)

7 7

지정기준

착한가격업소는

착한 가격과 깨끗하고 위생적인 환경, 친절한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이 다시 찾고 싶어하는 업소입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깨끗한 시설에서 믿을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하고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소는 착한 가격업소로 지정받을 수 있습니다.

평가표

8 4

착한가격업소 지정과 인센티브 지원 등에 관해 궁금한 사항은 해당 시.군.구 담당 부서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지정절차

착한가격업소 지정은 영업자가 직접 신청을 하거나, 읍면동장/소비자단체 등의 추천을 받아야 합니다. 직접 신청 및 추천을 받은 업소를 시장/군수/구청장의 현지실사/평가 및 심사를 거친 후 지정 됩니다.

9 3

업소혜택

착한 가격 업소로 지정되면 업소 홍보 및 각 지자체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10 1

다른나라는?

“착한 가격 업소”라는 용어는 다양한 국가와 지역에서 사용되며,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소를 가리키는 제도 또는 브랜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도는 소비자 보호와 소상공인 지원을 목적으로 설정되거나 홍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는 몇 가지 국가에서 착한 가격 업소 제도의 예시를 설명한 것입니다.

  1. 한국의 착한 가격업소 인증: 대한민국에서는 소비자가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착한 가격 업소”를 인증해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 인증을 받은 업소들은 소비자에게 혜택을 제공하며, 소비자들은 안심하고 이 업소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2. 일본의 “とっておき商店”: 일본에서는 “とっておき商店” 또는 “착한 상점”이라고 불리는 업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점들은 지역사회와 소비자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합니다.
  3. 프랑스의 “Label EPV”: 프랑스에서는 “EPV”라는 제도가 있으며, 이는 “Entreprise du Patrimoine Vivant” 또는 “Living Heritage Company”를 나타냅니다. 이 레이블은 고유한 전통 기술을 보존하고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는 업소에 부여됩니다. 이 제도는 프랑스의 전통 산업을 보호하고 존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4. 미국의 소상공인 혜택: 미국에서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혜택과 프로그램이 제공됩니다. 이러한 혜택은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제공되는 것은 아니지만, 지역적인 소상공인들이 더 많은 경쟁력을 갖도록 돕고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각 국가와 지역의 착한 가격 업소 제도는 그 목적과 방식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며, 해당 국가 또는 지역에서 적용되는 구체적인 세부사항을 확인하고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