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기, 7월부터는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쓰자!

최근 티스토리의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제의 트라우마가 완전히 가시기 전에 개정약관에 따라 티스토리를 이용하는 많은 사용자들이 워드프레스로 이전을 생각하거나 실제로 이전을 하고 있습니다.

1

워드프레스로 이제하지만 그동안 쌓아놓은 블로그의 글들을 옮기는데 처음 워드프레스를 접하는 분들이시라면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2 5

처음하는 분들이라도 간편하게 이전하는 방법을 써보고, 만약 이전하기 어려우시다면 별도로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및 이전을 대행하는 업체도 생겼으니 확인해보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동 전 티스토리 백업 내용

  • 티스토리에서 작성된 글, 이미지, 파일, 동영상등은 백업 가능합니다.
  • 백업 요청 시점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백업합니다.
  • 댓글, 방명록, 통계, 스킨 링크 등은 백업되지 않습니다.
  • 동영상은 백업 파일 안에 별도로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다운로드 링크로 제공됩니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 이전 방법

티스토리에서 데이터를 백업 합니다.

2 18
3 14

티스토리 → 블로그 관리 → 블로그 클릭 → 아래에 데이터 관리하기 클릭 → ‘데이터 백업 진행을 합니다.’
체크 박스 클릭 후 백업하기 클릭

백업된 티스토리 데이터 수정하기

백업된 티스토리 데이터를 저장 후 제목과 내용, 이미지등을 수정합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하기

4 11

워드프레스로 접속 후 왼쪽 메뉴에 플러그 인 → 새로 추가 클릭 후 우측 검색란에 “HTML Import2″를 검색 후 설치 한 뒤 활성화를 클릭하여 사용합니다.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데이터 이전

5 5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도구 → 가져오기 → HTML Import 가져오기 실행을 선택하여 이전 작업을 진행합니다.

파일 선택 및 가져오기 실행

6 4

파일 설정 및 선택 후 아래에 “제출하기” 또는 “submit” 버튼을 클릭하여 이전을 마무리 해줍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에 대한 생각

나도 티스토리 블로거로서 아쉬운 부분이 많습니다. 카카오 측의 입장도 충분히 이해가 가지만, 차라리 티스토리 서비스를 유료화로 전환해서 일정 서버비를 내도록 하는 방향이었으면 어땠을까 싶습니다. 

본문 상단이나 하단에 광고를 넣겠다는 것은 정말 아쉬운 부분입니다. 내 블로그도 수익의 대부분이 본문 상단 광고에서 나오는데, 이를 뺏긴다면 수익이 거의 전무해지는 거나 다름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내 블로그의 목적은 개발자로서의 성장이지만, 그래도 수익적인 부분을 놓치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당장 티스토리 블로그를 그만둘 생각은 아니지만, 추후 상황을 지켜보고 다른 플랫폼으로의 이전도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Leave a Comment